
뉴스펀치 김길룡 기자 | 음성군은 15일 금빛평생학습관에서 ‘2025년 지속가능 학습도시 글로벌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지역의 평생학습 역량을 강화하고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행사에는 다양한 세대와 각 분야의 주민들이 함께 참여했다.
이날 진행된 김대호 방송인(전 MBC 아나운서) 초청 특강 ‘선택 그리고 책임’은 군민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김대호 강사는 개인의 선택이 삶의 방향과 공동체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깊이 있게 전달하며 지역민의 학습 의지를 높이는 데 기여했다.
강연에 이어 임경수 교수(평생교육 전문가)는 ‘나의 선택이 우리의 미래가 될 때’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고, 학습도시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주민 참여와 지역 맞춤형 학습 전략을 제시했다.
발표 후에는 좌장 임경수 교수의 진행 아래, 평생교육 전문가 2명이 패널로 참여한 토론회가 운영돼, 지역 특성에 기반한 학습도시 발전 방향을 함께 논의했다.
이번 포럼은 지역사회와 다양한 교육 주체가 지속가능한 학습도시의 미래 방향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음성군형 글로벌 학습도시’의 비전을 공유하는 계기가 됐다.
군은 포럼에서 제시된 내용들을 바탕으로 지역의 특성과 자원을 반영한 학습도시 전략을 구체화하고, 지속가능한 글로벌 학습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사업을 꾸준히 발굴하고 지원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장정자 평생학습과장은 “이번 글로벌 포럼을 통해 군민이 배우고, 지역이 지원하며, 공동체가 함께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학습도시의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며 “앞으로도 군민 누구나 참여하고 성장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조성해 모두가 함께 발전하는 군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