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펀치 김길룡 기자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11월 13일 오후 서울에서 “모두가 편리하게 누리는 2030 환승센터 혁신방안”을 주제로 “제3차 환승혁신 포럼”을 개최한다.
올해로 3회차를 맞은 이 포럼*은 빠르고 편리한 환승을 위한 환승 인식 제고 및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목표로 대한교통학회, 한국교통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국토연구원, 한국도로공사, 지방자치단체 관계자 등 100여 명의 산·학·연·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한다.
이 날 포럼에서는 5개의 발제 안건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가 진행된다. 복합환승센터 사업구조 다각화 방안, 환승센터 개발 방향, AI 활용방안, Ex-Hub 활용 방안, 환승센터 기본계획을 주제로 논의한다.
국토연구원(발표자 서민호 박사)과 대한교통학회 차동득 명예회장은 규제개선 및 절차단축, 복합환승센터 민관협의체 구성 등 복합환승센터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및 사업구조 다각화 방안과 더불어, 핵심거점으로서 도시개발 선도 역할 필요성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서 철도기술연구원(발표자 유소영 박사)과 한국도로공사(발표자 박재완 차장)는 디지털 트윈, AI 등을 이용한 환승시간 단축, 혼잡 완화 방안과 승·하차 시간 단축이 가능한 태그리스 시스템, 고속도로에서 시내교통과 시외·광역버스 환승이 가능한 Ex-Hub 활용 방안을 발표한다.
마지막으로 한국교통연구원(발표자 박태윤 박사)은 기존 제3차 환승센터 기본계획(’21~’25)의 성과와 시사점, ’26년 상반기 발표예정인 제4차 환승센터 기본계획(’26~’30)의 비전 및 목표, 수도권·지방권 환승센터 구축 계획을 발표하고, 지자체·전문가 등의 의견을 듣는 시간을 가진다
김용석 대광위원장은 “광역교통망이 복잡해지면서 교통수단 간 환승은 일상이 됐지만, 그에 비해 환승체계 고도화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라면서 “앞으로 환승혁신 포럼이 광역교통에서 환승체계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인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는 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이번 포럼의 결과는 제4차 환승센터 기본계획 등 환승정책에 충실히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힐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