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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광주광역시 북구,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준비 착착...‘신속·정확’ 지급 중점

지난 8일 전담 TF팀 구성...소비쿠폰 지급 준비 본격 시작

 

뉴스펀치 김길룡 기자 | 광주시 북구는 국민주권정부가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마련한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42만여 명의 북구 주민들에게 신속 정확하게 지급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먼저 오는 21일 시작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에 대비해 주민들이 불편함 없이 소비쿠폰을 지급받을 수 있도록 지난 8일 ‘전담 TF팀’을 구성하고 본격 가동중에 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전담 TF팀’에는 이번 사업의 총괄 부서인 민생경제과를 비롯한 9개 부서와 27개 동이 3개 팀 6개 반으로 구성됐으며 부구청장이 단장을 맡아 전반적인 상황 관리에 나선다.

 

북구는 신청이 시작되기 전, 관내 모든 동 행정복지센터에 별도의 접수창구 구축을 마무리하고 소비쿠폰 지급에 필요한 추가 인력과 장비를 조사한 뒤 전담 인력을 한시 채용하여 신청 첫날부터 접수 현장에 투입할 계획이다.

 

또한 북구청 효죽공영주차장 2층에 ‘민생회복 소비쿠폰 총괄 운영실’을 조성하고 14일부터 5명 내외의 인원이 이의신청 처리, 대상자 적합 여부 확인, 각종 민원 대응에 나선다.

 

많은 인원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신청 개시 후 첫 주(7.21.~7.25.)에는 부서별 2명 내외의 공직자와 자원봉사자를 각 동에 배치해 접수 업무를 지원한다.

 

오는 15일에는 소비쿠폰 지급 결정 사항에 이의 또는 문의가 있는 주민들을 효과적으로 응대할 수 있도록 전 동의 동장과 행정서비스팀장에 대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며 신청 기간 중에는 전담 콜센터도 운영할 전망이다.

 

아울러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및 장애인 등 취약계층 주민들이 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지 못해 신청 누락이 생기는 일이 없도록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거주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 전화로 방문을 요청하면 공무원이 직접 대상자의 집으로 방문하여 신청서를 접수한 뒤 지급 준비가 완료되면 재방문하여 소비쿠폰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소비쿠폰의 신속한 지급을 위한 적극적인 주민 홍보도 이뤄진다. 동별 통장단의 인적 홍보와 구 SNS 채널을 활용한 온라인 홍보를 병행할 계획이다.

 

북구는 본격적인 신청이 시작되면 소비쿠폰 지급 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하고 미신청자에 대해서는 유선 및 방문 안내 등을 통해 지급률을 높이는 데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문인 북구청장은 “이번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은 국민주권정부에서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내린 특단의 조치인 만큼 주민 모두에게 지급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우리 구도 정부의 정책 기조에 발맞춰 민생경제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구정 운영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