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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나주시, 2025년 상반기 계약심사 직무교육 실시

직원 역량 강화로 재정 건전성 확보 기대

 

뉴스펀치 김길룡 기자 | 전라남도 나주시가 공직자를 대상으로 계약심사 직무교육을 통해 재정 건전성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나주시는 최근 시청 이화실에서 계약심사 직무교육을 실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공사, 용역, 물품 관련 사업부서 실무자와 계약 담당자 등 60여 명을 대상으로 계약심사 기준과 원가계산 작성 요령, 주요 감사 사례, 관련 법령 개정사항 등을 중심으로 진행했다.

 

‘계약심사’는 지자체가 발주하는 사업 중 종합공사 2억 원, 전문공사 1억 원, 용역 5천만 원, 물품 1천만 원 이상인 경우 계약 전 원가계산의 적정성, 단가 산정의 타당성 등을 사전에 검토하는 제도다.

 

불필요한 예산 낭비를 사전에 방지하고 지방재정의 효율적 집행을 도모하는 핵심 절차로 꼽힌다.

 

이날 교육은 감사실 계약심사팀장이 직접 강사로 나서 실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심사 기준과 작성 요령, 일상감사 시 자주 발생하는 사례를 알기 쉽게 설명해 참여자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감사실에서 추진 중인 ‘소규모 건설공사 현장점검’ 경과를 공유하고 업무 과정중에 직면하는 다양한 원가 검토에 대한 실무사례를 접목한 강의를 통해 교육 만족도를 높였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계약심사는 지방재정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중요한 과정”이라며 “실무자 중심의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사업비의 적정성 검토는 물론, 예산 과다, 과소 방지를 위한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