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펀치 김길룡 기자 | 광주시는 금융 취약계층의 고충 해결을 위해 운영 중인 ‘채무힐링행복상담센터’를 ‘금융복지지원센터’로 명칭을 변경하고, ‘통합 금융복지서비스 체계 구축’에 나선다.
광주광역시는 금융복지조례의 시행에 따라 기존 ‘채무힐링행복상담센터’를 ‘금융복지지원센터’로 명칭을 변경하고, 시민들의 금융문제 해결과 자립을 돕기 위한 기능 강화 방안을 마련해 본격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채무힐링행복상담센터는 지난 2013년 12월 개소이래 채무조정, 서민대출, 주거‧복지 상담, 관련기관 연계 금융교육 등의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지난해까지 1만5890여건의 상담을 통해 금융취약계층 자립 기반 마련에 기여했다.
광주시는 센터 명칭을 ‘금융복지지원센터’로 변경함과 동시에 단순 채무상담 기능을 넘어 심층상담, 서민대출, 관련 기관 연계 금융교육까지 아우르는 통합 금융복지서비스 체계를 구축하는 등 센터 기능을 한층 강화한다.
먼저 단순 상담 기능을 넘어 개인채무 현황을 정밀하게 파악해 심층상담을 제공하고, 개인회생·파산 등 법적 절차에 필요한 서류 작성과 상담 이후 관리도 지속한다.
또 매주 목요일에는 서민금융진흥원 직원을 센터에 상주시켜 미소금융, 햇살론, 불법사금융예방대출 등 서민금융상품을 현장에서 직접 신청받아 즉시 대출이 가능하도록 한다. 광주신용보증재단 전산망을 연계해 보증상담예약 등도 지원한다.
금융교육 역시 신용회복위원회, 서민금융진흥원, 광주고용복지+센터 등과 협업해 학생, 노인‧장애인, 취약계층, 공공기관 근로자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확대 실시하고, 사업 홍보 및 정책 공유를 통해 실질적 지원방안을 지속해 발굴할 방침이다.
광주시는 특히 오는 30일 금융위원회와 업무협약을 체결, ‘찾아가는 복합지원’을 운영할 계획이다. 방문이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 이동상담실을 운영해 서민금융·채무조정 상담을 제공하고, 행정복지센터에서는 금융상담을,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는 복지상담을 지원하는 등 기관 간 양방향 상담체계도 구축할 예정이다.
광주시는 이번 기능 강화로 시민이 보다 편리하게 채무조정‧서민대출 등 금융서비스를 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상담과 대출, 금융교육까지 한 번에 가능한 종합금융 지원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시민의 경제력 회복과 자립 지원의 핵심 거점으로 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채무 및 금융 관련 고민이 있는 시민들은 시청 1층 민원실에 있는 금융복지상담센터를 방문 또는 전화(062-613-6700~3)하거나, 광주시 누리집 열린민원-금융복지지원센터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주재희 경제창업국장은 “센터 명칭과 함께 기능도 실질적으로 강화했다”며 “앞으로도 시민 눈높이에 맞는 금융복지 서비스를 제공해 누구나 자립과 재기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